신용점수에 대한 잘못된 정보
[[1. 소득이나 재산이 많으면 신용등급이 높다?]] 신용평가는 금융 거래에서 제때 상환 여부 등을 주요 기준으로 삼아 평가합니다. 소득이 높아도 금융 이력이 부족하거나 연체 경험이 있다면 신용등급이 낮아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2. 등급조회만 해도 떨어진다?]] 과거에는 신용등급 조회 기록이 영향을 미쳤던 적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2011년 10월 이후로는 조회 자체가 등급에 반영되지 않습니다. 다만, 금융회사가 내 신용점수를 조회한 경우는 약간 다릅니다. 대출한도 조회 등은 조회 기록이 남기 때문에 신용등급에는 영향을 주지 않지만 은행의 의심을 살 수도 있습니다
[[3. 신용카드 많으면 등급이 떨어진다?]] 신용카드 보유 개수는 신용과 아무런 연관이 없습니다. 그러나 단기간에 여러 곳에서 카드 발급을 위해 신용 조회를 많이 하거나 여러 개의 신용카드를 발급받으면 급하게 돈이 필요한 사람으로 인식될 수 있습니다.
[[4. 체크카드는 신용점수 올리는데 좋다?]] 6개월 이상 매달 30만 원 이상 꾸준히 체크카드를 사용하면, 사용액에 따라 4~40점의 신용점수를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다만, 최근 6개월 내에 단기 카드대출과 같은 현금서비스를 이용한 내역이 있다면 체크카드 사용 내역이 신용평가에 반영되지 않습니다.
[[5. 연체 상환하면 신용등급이 바로 회복된다?]] 상환을 완료해도 연체 내역은 최장 5년까지 기록이 유지됩니다. 연체 상환 후 성실한 금융생활을 유지하면 신용등급이 서서히 회복됩니다. 다만 연체금액이 10만 원 미만이거나 연체 기간이 5일 미만인 경우에는 신용점수 평가에는 반영되지 않습니다.
[[6. 핸드폰 요금 연체하면 등급이 떨어진다?]] 신용점수는 핸드폰 요금 연체에는 영향을 받지 않지만, 핸드폰 단말기 할부 미납은 신용평가 시 불이익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7. 자신의 신용등급을 확인하려면 비용이 든다?]] 자신의 신용등급을 알고 싶은 사람은 누구나 신용조회회사에서 운영하는 사이트에 접속하여 4개월에 한 번씩, 1년에 총 3회까지 무료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3회를 초과할 경우에는 신용조회회사에 일정 비용을 지불하고 신용등급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신용등급/신용점수 조회 방법

신용점수평가
[[★중요]] 우선 소액이라도 연체는 피해야 합니다. 신용점수를 높이려면 연체 이력을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액이라도 연체하면 신용점수가 크게 하락하고, 연체이력이 있는 경우 금융 서비스 이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0만원 이상의 채무를 5일 이상 연체하거나 30만원 이상의 채무를 30일 이상 연체하면 나이스나 KCB와 같은 신용평가 기관에 정보가 공유되어 점수가 하락할 수 있습니다.
[[[* 신용점수는 크게 신용거래 형태나 기간, 상환 이력, 부채수준 4가지 항목을 가지고 평가하며 나이스나 KCB 평가사마다 중요하게 보는 비중은 아래와 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