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등급(점수)란?

신용등급(점수)에 따른 장.단점!

신용등급(점수)란?

신용등급(점수)란 곧 ‘돈’입니다.
경제 개인이나 회사가 채무 이행 능력이 얼마나 있는지를 등급으로 표시한 것으로신용점수와 신용등급은 대출, 카드 발급, 금융상품 등을 이용할 때 반드시 확인되는 사항입니다.
각 개인의 신용도가 얼마나 좋은지를 평가하는 지표로 신용 거래 이력이 있는 개인은 누구나 신용 등급이 매겨집니다. 신용 거래의 형태나 규모, 기간, 대출 여부, 연체 이력, 현재 채무상태 등을 기초로 일정 기간 동안의 신용 정보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1등급부터 10등급까지 부여됩니다. 등급이 높을수록 신용이 좋은 고객으로 평가되며 일반적으로 1~4등급은 부실화의 가능성이 낮은 우량 등급, 7~10등급은 부실화 위험이 높은 비우량 등급으로 판단하게 됩니다.
이러한 신용등급(점수)는 사회생활에서 나의 얼굴과 명함 같은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금융 거래 뿐만 아니라 일상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특히 이전 세대에서는 외환위기 등을 경험해 신용불량자를 많이 접하게 되었고 이에 민감한 부분이 되었습니다. 
신용카드 한도와 대출, 금리 등을 고려하여 신용점수를 높이는 노력은 일상 생활에서의 노력이 큰 영향을 미칩니다.

2025 신용등급, 신용점수!

신용등급과 신용점수 / 용어 풀이

바로가기
[장점]
1. 저금리 대출을 이용하거나 한도를 상승시킬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2. 대출 심사시 유리하게 작용합니다.
3. 카드 신규 발급시 유리하게 작용합니다.
4. 사회적 신뢰에서 긍정적인 이미지를 줄수 있습니다.

※ 신용점수는 곧 돈입니다. 
어렸을 때는 잘 모르지만 성인이 되면 은행에서 돈을 빌려야 하는 시기가 반드시 오게 됩니다. 
대표적인 주택담보대출이나 전세자금대출 등등이 있습니다. 그 외에도 신용거래나, 신용카드를 만들 때에 개인의 신용을 기준으로 보게 되는데, 신용점수가 높다면 한도는 높게 금리는 낮게 돈을 빌릴 수가 있게 됩니다. 
만약 1000점의 고신용자와 600점 이하의 저신용자가 1억씩 빌린다면 이자금액만 2000만 원 정도의 차이를 보이니 신용점수를 잘 관리하는 것이 돈관리를 잘한다는 것과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배너
[단점]
1. 대출이나 신용카드 발급이 어려워집니다.         
2. 보험료가 높아집니다.         
3. 전세보증금이나 월세가 높아집니다.         
4. 취업이나 진급이 어려워집니다.      

[[[* 신용점수는 곧 사회적 명함입니다.
신용점수가 낮으면 많은 곳에서 피해를 보게 될수 있습니다. 신용점수를 기반으로 연체에 대한 위험률을 판단하기 때문입니다. 
보험사, 은행 등 금융기관 외에도 꼭 필요한 주거공간을 위한 거래를 할때 부동산 중개인이나 임대인이 연체에 대한 부분을 판단하여 남들보다 더 많은 돈을 내야합니다.
우리가 꼭 사회생활을 가장 많이하는 회사에서도 취업이나 진급시 신용조회를 하는 기업들이 있습니다.  
신용점수가 낮다면 위와 같이 평화로운 내 일상생활에 피해가 올수도 있습니다.]]]